매일성경

행 1장 1~11절 - 예수님께서 남기신 명령

예수님께서 남기신 명령

오늘부터 사도행전 말씀을 나눕니다. 사도행전은 복음전도자들, 대표적인 사도들의 예루살렘으로부터 땅 끝까지 이르는 복음 선교의 여정을 기록하고 있는 말씀입니다. 그런데 오늘 1절 말씀은 “데오빌로여 내가 먼저 쓴 글에는”으로 시작됩니다. 여기서 사도행전은 누가복음 다음 글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이어서 누가복음을 요약합니다. “무릇 예수께서 행하시며 가르치시기를 시작하심부터 2 그가 택하신 사도들에게 성령으로 명하시고 승천하신 날까지의 일을 기록하였노라 3 그가 고난 받으신 후에 또한 그들에게 확실한 많은 증거로 친히 살아 계심을 나타내사 사십 일 동안 그들에게 보이시며 하나님 나라의 일을 말씀하시니라“

이어서 누가복음 마지막 부분을 회상하는 말씀이 이어집니다. 사도행전 4~14절 말씀이 누가복음 마지막 말씀과 겹칩니다. 누가복음 마지막 말씀은 24:50~53절입니다. “50 예수께서 그들을 데리고 베다니 앞까지 나가사 손을 들어 그들에게 축복하시더니 51 축복하실 때에 그들을 떠나 4)[하늘로 올려지시니] 52 그들이 4)[그에게 경배하고] 큰 기쁨으로 예루살렘에 돌아가 53 늘 성전에서 하나님을 찬송하니라”

예수님의 3가지 명령으로 정리됩니다. 첫 번째, 예루살렘을 따나지 말고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것을 기다리는 것입니다. 4절 “사도와 함께 모이사 그들에게 분부하여 이르시되 예루살렘을 떠나지 말고 내게서 들은 바 아버지께서 약속하신 것을 기다리라” 5절에 성령으로 세례를 받을 것임을 분명히 합니다.

두 번째 예수님께서 승천하실 때 남기신 위임명령입니다. 8절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 이 명령은 제자들이 6절에서 질문한 ‘주께서 이스라엘 나라를 회복하심이 이 때니이까“에 대해 다시 하나님 나라를 임하게 하는 증인된 삶을 강조하십니다. 가서 예수님의 십자가와 부활의 복음을 전함으로 제자 삼으라는 것입니다. 절대 때와 시기에 초점이 맞춰져서는 안됨을 분명히 합니다. 7절 ”이르시되 때와 시기는 아버지께서 자기의 권한에 두셨으니 너희가 알 바 아니요“

세 번째 예수님께서 재림하심을 분명히 하십니다. 11절 “이르되 갈릴리 사람들아 어찌하여 서서 하늘을 쳐다보느냐 너희 가운데서 하늘로 올려지신 이 예수는 하늘로 가심을 본 그대로 오시리라 하였느니라” 부활의 소식을 전한 흰 옷 입은 두 사람이 예수님게서 재림하심을 분명히 선포합니다.

그러나 예수님의 재림에만 빠져있으라는 것이 아니라 예수님의 재림을 믿는 성도의 태도와 삶을 강조하는 것입니다. 첫 번째와 두 번째입니다. 예루살렘을 떠나지 말고 성령님을 기다리는 것이고, 부활의 증인의 살을 살아가는 것입니다. 이 때는 예루살렘을 떠나야하고 땅끝으로 가야 합니다. 사도행전은 사도 바울의 로마까지의 여정으로 마치지만, 지금도 계속 적어지고 있고, 우리도 적어가야 합니다.
작성자
석광호
작성일
2024-05-01 07:05
조회
194
전체 0

온라인 헌금 계좌 안내
농협 100054-55-001851
(예금주 길가에교회)

*계좌이체시 헌금을 구분해주시고 주민번호 뒷자리를 써 주세요.

(예: 십일조헌금: 십+
     주민번호 뒷자리
     주일헌금: 주+
     주민번호 뒷자리
     감사헌금: 감+
     주민번호 뒷자리
     선교헌금: 선+
     주민번호 뒷자리)